자동차 제조에서 지그는 용접이나 조립 시에 보조 수단으로 차체 조립물을 원하는 위치에 신속, 정확한 위치 결정과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그 설계 공정은 MCP(Master Control Point)설계 공법, MCS(Master Control Section) 설계, UNIT 설계로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CP는 차체조립 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조립 GROUP별로 설정하여 설계, 부품제작, 치공구, 조립검사 등의 제품생산에 관련된 전구간에 걸쳐 일관된 관리의 대상 및 기준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MCS 설계는 MCP가 결정되면 판넬 도면에 그 위치를 표기하고 단면을 작성한 설계하는 작업입니다. UNIT 설계는 지그 위치할 차체 단면에 맞게 차체 보조물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인 Clamp와 Locator , 보조 부분인 Cylinder, Bracket, 고정구를 설계하는 작업입니다.
PANEL DATA 검토 작업
Catia Data(Panel)를 IGES,STEP 파일로 변환을 하여 Import or Catia to Solid Edge를 이용하여 Import
2D Utility
도면 작도를 도와 주는 Program으로 Dowel, Tap, Balloon, Weld, Gap, MCS Number, Finish, Tolerance,Offset, Equal, Center Line, Base Line, Cloud 를 최소한의 작업으로 자동 작도
MasterList
BOM List작성 하여 Draft에 저장 하고 관리 하는 프로그램
Auto Plotter
Solid Edge의 변환 기능을 기반으로 한 타 CAD 파일 및 이미지 변환 배치 프로그램
Check Sheet (검사 성적서)
설계된 Unit을 이용하여 검사 Point를 추출